몰도바 공화국(Republica Moldova 렙브리카 몰도바), 약칭 몰도바는 루마니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에 위치한 동유럽의 내륙국으로 공용어는 루마니아어(2013년까지는 몰도바어라고 부른다), 수도는 키시나우, 민족은 라틴계 후손인 몰도바인이 다수다. 몰도바 공화국(Republica Moldova 렙브리카 몰도바), 약칭 몰도바는 루마니아와 우크라이나 사이에 위치한 동유럽의 내륙국으로 공용어는 루마니아어(2013년까지는 몰도바어라고 부른다), 수도는 키시나우, 민족은 라틴계 후손인 몰도바인이 다수다.
키르기스스탄, 약칭 키르기스스탄(Kyrgyzstan)은 중앙아시아 내륙에 위치한 공화국이다. 과거 소련의 구성공화국이었지만 1991년 독립했다.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카자흐스탄, 중화인민공화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국토의 대부분이 산이어서 중앙아시아의 스위스로 불리기도 한다. 키르기스스탄, 약칭 키르기스스탄(Kyrgyzstan)은 중앙아시아 내륙에 위치한 공화국이다. 과거 소련의 구성공화국이었지만 1991년 독립했다. 우즈베키스탄, 타지키스탄, 카자흐스탄, 중화인민공화국과 국경을 접하고 있으며, 국토의 대부분이 산이어서 중앙아시아의 스위스로 불리기도 한다.
가장 고귀한 산마리노 공화국, 약칭 산마리노(San Marino)는 전면이 이탈리아에 둘러싸인 내륙 국가이다. 산마리노는 외교권을 갖고 있으며 1600년 제정된 법을 기초로 한 산마리노 헌법은 고대 로마공화국의 전통을 이어받은 집정관들이 이끄는 회의제 정부를 구성한다. 가장 고귀한 산마리노 공화국, 약칭 산마리노(San Marino)는 전면이 이탈리아에 둘러싸인 내륙 국가이다. 산마리노는 외교권을 갖고 있으며 1600년 제정된 법을 기초로 한 산마리노 헌법은 고대 로마공화국의 전통을 이어받은 집정관들이 이끄는 회의제 정부를 구성한다.
아르메니아 공화국, 줄여서 아르메니아는 카프카스 지방에 있는 내륙국으로 수도는 예레반이며 공용어는 아르메니아어이다. 조지아, 아제르바이잔, 터키, 이란, 알차흐 공화국과 국경을 접한다. 1921년 예레반을 수도로 하는 아르메니아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이 수립됐고 이듬해 소련에 가입했다. 1990년 8월 주권을 선언하고 1991년 12월 독립국가연합에 가입했다. 남캅카스의 산국(ahill country)으로 강수량이 적고 기후는 건조하다. 산업의 기초는 세반호(해발 1,900m)의 물에 의한 수력 전기로, 화학·야금 공업(인조고무, 질소, 과인산 비료, 플라스틱, 도료, 구리, 알루미늄)이 발달해 있다 아르메니아 공화국, 줄여서 아르메니아는 카프카스 지방에 있는 내륙국으로 수도는 예레반이며 공용어는 아르메니아어이다. 조지아, 아제르바이잔, 터키, 이란, 알차흐 공화국과 국경을 접한다. 1921년 예레반을 수도로 하는 아르메니아 소비에트 사회주의 공화국이 수립됐고 이듬해 소련에 가입했다. 1990년 8월 주권을 선언하고 1991년 12월 독립국가연합에 가입했다. 남캅카스의 산국(ahill country)으로 강수량이 적고 기후는 건조하다. 산업의 기초는 세반호(해발 1,900m)의 물에 의한 수력 전기로, 화학·야금 공업(인조고무, 질소, 과인산 비료, 플라스틱, 도료, 구리, 알루미늄)이 발달해 있다
아제르바이잔 공화국(Republic of Azerbaijan), 줄여서 아제르바이잔은 카프카스에 위치한 공화국으로 수도는 바쿠, 공용어는 아제르바이잔어이다. 주민은 아제르바이잔 사람이다. 아제르바이잔 공화국(Republic of Azerbaijan), 줄여서 아제르바이잔은 카프카스에 위치한 공화국으로 수도는 바쿠, 공용어는 아제르바이잔어이다. 주민은 아제르바이잔 사람이다.
우즈베키스탄 공화국, 약칭 우즈베키스탄은 중앙아시아에 있는 내륙국이다. 수도는 타슈켄트다. 우즈베키스탄 공화국, 약칭 우즈베키스탄은 중앙아시아에 있는 내륙국이다. 수도는 타슈켄트다.
타지키스탄공화국, 약칭 타지키스탄은 중앙아시아에 있는 나라이다. 중앙아시아의 산국으로 동부에는 파미르 고원이 있고, 북부와 남서부는 저지대로서 사막 기후를 띠고 있다. 높은 산에 둘러싸인 남서부의 하곡은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더운 편이다. 민족 구성은 타지크인 65%, 우즈베키스탄인 25%, 러시아인 2%로 이슬람 공화국 중 하나다. 면·밀·채소·과수 등이 주요 산물이며, 석탄과 석유를 산출하고 풍부한 수력 전기도 개발되어 있으며, 섬유 공업(면·견·모직·메리야스), 식료품 공업, 석유 화학 공업 등도 발달해 있다. 바후시 강에 건설된 수력발전소는 출력 270만 kW다. 타지키스탄공화국, 약칭 타지키스탄은 중앙아시아에 있는 나라이다. 중앙아시아의 산국으로 동부에는 파미르 고원이 있고, 북부와 남서부는 저지대로서 사막 기후를 띠고 있다. 높은 산에 둘러싸인 남서부의 하곡은 중앙아시아에서 가장 더운 편이다. 민족 구성은 타지크인 65%, 우즈베키스탄인 25%, 러시아인 2%로 이슬람 공화국 중 하나다. 면·밀·채소·과수 등이 주요 산물이며, 석탄과 석유를 산출하고 풍부한 수력 전기도 개발되어 있으며, 섬유 공업(면·견·모직·메리야스), 식료품 공업, 석유 화학 공업 등도 발달해 있다. 바후시 강에 건설된 수력발전소는 출력 270만 kW다.
투르크메니스탄은 중앙아시아에 있는 이슬람 공화국이다. 북서쪽, 북쪽, 동쪽으로 우즈베키스탄, 남동쪽으로 아프가니스탄, 남쪽과 남서쪽으로 이란, 서쪽으로 카스피해가 접하고 있다. 아시가바트가 수도이며 인구가 600만 명으로 중앙아시아 공화국 중 가장 적다. 투르크메니스탄 시민은 투르크메니스탄인, 투르크멘으로 알려져 있다. 1990년 8월 주권선언을 하고 1992년 3월 독립국가연합에 가입했다. 구소련 독립국 중 유일하게 계획 경제 체제하에 있다. 국토의 90%가 사막이며 날씨가 극도로 건조하고 혹서가 계속된다. 소련 제3위의 석유 생산국이며, 천연자원은 석유, 천연가스, 황 등이다. 공업은 석유의 채굴과 정유, 면공업, 제사업, 유리, 융단업이 발달하였다. 농산물로는 목화, 곡물, 포도, 양모, 누에고치 등이 생산되며, 국가의 동부에서 남부를 에워싼 카라쿰 운하는 아무다리야강의 물을 카스피해까지 이끄는 세계에서 가장 긴(총길이 1,400㎞) 주행 관개운하로서 이미 아시가바트 서쪽까지 개통되어 있다. 본래 물이 부족한 이 나라에 운하의 물이 주는 혜택은 매우 크다. 투르크메니스탄은 중앙아시아에 있는 이슬람 공화국이다. 북서쪽, 북쪽, 동쪽으로 우즈베키스탄, 남동쪽으로 아프가니스탄, 남쪽과 남서쪽으로 이란, 서쪽으로 카스피해가 접하고 있다. 아시가바트가 수도이며 인구가 600만 명으로 중앙아시아 공화국 중 가장 적다. 투르크메니스탄 시민은 투르크메니스탄인, 투르크멘으로 알려져 있다. 1990년 8월 주권선언을 하고 1992년 3월 독립국가연합에 가입했다. 구소련 독립국 중 유일하게 계획 경제 체제하에 있다. 국토의 90%가 사막이며 날씨가 극도로 건조하고 혹서가 계속된다. 소련 제3위의 석유 생산국이며, 천연자원은 석유, 천연가스, 황 등이다. 공업은 석유의 채굴과 정유, 면공업, 제사업, 유리, 융단업이 발달하였다. 농산물로는 목화, 곡물, 포도, 양모, 누에고치 등이 생산되며, 국가의 동부에서 남부를 에워싼 카라쿰 운하는 아무다리야강의 물을 카스피해까지 이끄는 세계에서 가장 긴(총길이 1,400㎞) 주행 관개운하로서 이미 아시가바트 서쪽까지 개통되어 있다. 본래 물이 부족한 이 나라에 운하의 물이 주는 혜택은 매우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