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율주행 전장부품 – 지금 돈이 찍히는 파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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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자동 운전 시대가 도래하는 중 ① 최근 자동 시장 진출 본격화에 주목 할 시점이라고 생각 뉴스가 있다.미국 샌 프란시스코 주 세계 최초 24시간 무인 택시 운행을 허가했으며 세계 각국에서 실증 후 실제 운행 사례도 점점 늘고 있다.물론 아직 부작용도 많지만 이 정도까지 기술력이 있다는 게 대단하다.이에 발맞추어 현대 자동차도 자동 운전”레벨 3″까지는 23년 말부터 발매하기로 하고 24년부터는 벤츠 등의 글로벌 완성 차도 출시하기로 했다.

미국선 세계 최초로 ’24시간 로보택시’ 운행[이슈 속으로] 비상시 운전자 개입 없이 스스로 대처, 중국선 베이징 등 주요 도시 상용화 속도 비상시에도 운전자 개입 없이 자동차가 대처할 수 있는 자율주행택시(로보택시)가 해외에서 속속 도입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naver.me

미국선 세계 최초로 ’24시간 로보택시’ 운행[이슈 속으로] 비상시 운전자 개입 없이 스스로 대처, 중국선 베이징 등 주요 도시 상용화 속도 비상시에도 운전자 개입 없이 자동차가 대처할 수 있는 자율주행택시(로보택시)가 해외에서 속속 도입되고 있다. 13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naver.me

“베이징 시민은 이제 자동 운전 택시로 출근”을 질주하는 중국 자동차 ① 자동 운전 차 중국이 “미래 모빌리티 패권국”을 향하여 진격하고 있다.물량 공세, 코스트 퍼포먼스가 아니라 기술력을 앞세운다.전 세계가 경계령을 내린 만큼 위기감이 감돈다.자동 운전과 배터리, 수소 자동차 naver.me

“베이징 시민은 이제 자동 운전 택시로 출근”을 질주하는 중국 자동차 ① 자동 운전 차 중국이 “미래 모빌리티 패권국”을 향하여 진격하고 있다.물량 공세, 코스트 퍼포먼스가 아니라 기술력을 앞세운다.전 세계가 경계령을 내린 만큼 위기감이 감돈다.자동 운전과 배터리, 수소 자동차 naver.me핸들에서 손을 놓고 영화 감상···고속 도로 자동 운전 시대가 도래하는[이슈 중에]국산”레벨 3″자가용 차 상용화째 전 현대 자동차 그룹”EV9 GT라인”2023년 내 출시 세계 최초 시속 80㎞까지 주행 가능 독일 벤츠, 2024년 말 최고 시속 90㎞목표, 글로벌 완성 차 업계”속도 경쟁”박차 naver.me핸들에서 손을 떼고 영화 감상… 고속도로 자율주행 시대가 도래하다 [이슈 속으로] 국산 ‘레벨3’ 자가용 상용화 눈앞, 현대차그룹 ‘EV9 GT라인’ 2023년 내 출시, 세계 최초 시속 80㎞까지 주행 가능 독일 벤츠, 2024년 말 최고 시속 90㎞ 목표, 글로벌 완성차 업계 ‘속도 경쟁’ 박차 naver.me② 그리고 무엇보다 EU에 판매하는 모든 차량은 2024년 7월부터 ADAS 의무 장착이어서 관련 산업 수요는 증가할 수밖에 없다. 글로벌 자동차 연간 판매량은 부진하지만 자율주행 관련 업체들의 실적 성장은 가속화되고 있다.EU”2024년까지 모든 신차에 ADAS장착 의무화”···-국내의 영향은?유럽 연합(EU)이 2024년부터 모든 신차에 운전 지원 시스템(ADAS)부착을 의무화하기로 하고 국내 산업에 미치는 영향이 주목된다.수출 비중이 높은 자동차 산업의 특성상 한국에도 비슷한 내용의 규정이 생겨naver.me③ 완성 차 업체들의 차내 자동 운전이나 안전 기능을 확대할수록, 전장 수요의 증가를 의미하며 자동 시장은 전기 자동차 시장의 성장과 함께 자동차 시장 내의 패러다임 변화를 리드하는 분야이다.2. 자동 운전 Level업그레이드에 주목할 필요 ① 자동 운전 Level업그레이드에 주목할 때가 된 것 같다.드라이버 지원 시스템(ADAS)옵션으로 대표되는 자동 운전 수준 2의 상용화가 본격화하고 있다.② 글로벌 자동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 40%로 2030년에는 1.5조 달러까지 성장할 전망이다.이는 과거의 글로벌 자동차 판매 대수 기준 성장률(2012~22)1%를 웃도는 수치다.완성 차 업체의 친환경 차 시장 진출 확대와 함께 경쟁력을 좌우하는 주요 요소로 판단되는 이유다.③ 자동 운전 기술 단계는 보통 크게 6단계로 분류된다.수준 2는 부분 자동 운전으로 스티어링 실린더에 대한 자동화 기능을 갖추지만 운전의 주도권은 사람이 갖는다.이미 상용화된 기술 단계로 글로벌 완성 차 업체의 주요 옵션으로 선택되고 있었지만 최근 EU발표 등으로 ADAS의무화가 추진되고 있다.④ 수준 3에서는 조건부 자동 운전 단계로 운전의 주도권을 차량의 자동 운전 시스템이 갖게 된다.운전자가 전방 주시를 하지 않아도 시스템이 대신 운전한다.현재 일부 차종에 적용되고 있지만 시속 80km이하에서 작동하는 조건이기 때문에 상용화로 보기 어렵다.국내의 경우 자동차 전용 도로에서만 가능하다 도심 내 자동 운전은 불가능하다.표시 전산업의 AI기술과 센서 기능이 급속히 높아지고 있어 조만간 상용화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3. 완성 차 업체의 자동 운전 기술 개발 현황 ① 현대 자동차·최근 2023년 인베스터 데이를 통해서 자동 운전 및 중장기 로드맵을 발표하고 향후 10년간 약 35.8조 원을 전동화 관련 투자비로 책정하고 자동 운전 기술 업체인 아프티브와 합작 법인 모ー쇼날을 통해서 시장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다.무인 택시 부문은 라이더방식의 자동 운전 방식을 추진하고 2022년 8월 인수한 포ー티 두 학생은 카메라(렌즈)과 비전 방식의 자동 운전 투 트랙 전략 계획을 제시한다.·기아 차는 올해 말 출시 예정인 EV9 GT모델에 레벨 3사양의 고속 도로 주행 파일럿(HDP)을 탑재할 계획으로, 향후 G90에 적용 확대 계획이다.HDP는 고속 도로와 자동차 전용 도로로 사용할 수 있는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쥐지 않고도 차량 거리와 차선을 유지할 수 있다.3. 완성차 업체 자율주행 기술 개발 현황 ① 현대차·최근 2023년 인베스터데이를 통해 자율주행 및 중장기 로드맵을 발표하고 향후 10년간 약 35.8조원을 전동화 관련 투자비로 책정해 자율주행 기술 업체 앱티브와의 합작법인 모셔널을 통해 시장 진출을 확대할 계획이다. 무인택시 부문은 라이더 방식의 자율주행 방식을 추진해 2022년 8월 인수한 포티두닷은 카메라(렌즈)와 비전 방식의 자율주행 투트랙 전략 계획을 제시한다. · 기아차는 올해 말 출시 예정인 EV9 GT 모델에 레벨3 사양의 고속도로 주행 파일럿(HDP)을 탑재할 계획이며 향후 G90에 적용 확대 계획이다. HDP는 고속도로나 자동차 전용도로에서 사용할 수 있어 운전자가 스티어링 휠을 잡지 않아도 차간거리나 차선을 유지할 수 있다.·FSD(Full Self Driving)은 신호기, 정지 표지판 인식, 시내 도로의 반 자동 운전이 특징이다.2020년 10월 FSD V1의 공개에서 시작되어, 현재 최신 버전은 V11이다.1Q23기준으로 FSD누적 운행 거리 1.3억마일(2.09억 km)을 달성했다.주행 거리 누적에 의한 데이터 수집과 딥 러닝으로 정도를 개선 중·자동 운전용 SoC인 HW 3.0을 개발하고 이전 버전인 2.5보다 전력 효율이 80W개선되고 전력 관련 비용이 80%감소한 점이 주목한다.·테슬라 마스터 플랜의 2번째 목표는 유휴 차량을 활용한 차주의 추가 수익의 실현이다.HW 3.0을 탑재한 세계의 테슬라 차가 보내는 주행 데이터를 처리 및 학습하기 때문에 인 하우스 슈퍼 컴퓨터”도 조(Dojo)”을 개발했다.도조는 AI컴퓨터에서 자체 개발한 반도체 D1칩이 탑재되면서 2H23생산에 들어갈 예정이다.③ 웨이 모·웨이 머는 드라이버 없이 레벨 5수준의 완전 자동 운전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보다 정확한 운전을 목표로 하고 있어 비교적 고가 라이더 기술을 활용한다.·테슬라의 카메라 방식은 밤이나 안개 낀 날씨에 주변 인식이 어렵지만 라이더는 레이저를 활용하기 때문에 인식 성능이 비교적 높다.-바와 손 잡고 로봇 택시 플랫폼 사업을 확대 중인 무인 택시에서 물건 배달과 음식 배달까지 물류 서비스도 진출할 예정이다.완성 차 판매 시 SW에서 자동 운전 서비스를 제공한 술라와는 대조적이다.④ GM·GM은 크루즈와는 자동 운전 업체를 인수하면서 그 기능을 내재화했다.2016년에 GM에 인수되면서 현재의 지분율은 약 80%수준이다.레벨 3자동 운전을 개발하는, 캐딜락 등 GM완성 차 라인에 탑재되어, 완성 차 판매를 보조한다는 점에서 테슬라 전략과 비슷하다.·한편 레이더, 라이더, 카메라 등 각종 부품을 장착하고 테슬러보다 비싸고 성능 라인 업을 확대하고 있다.고속 도로에서만 이용 가능한 수퍼 크루징 대비 울트라 크루즈는 일반 도로에서도 사용 가능하다.울트라 크루즈는 GM캐딜락의 프랏그싶(?)세단인 시어 채에 탑재될 예정이다.·자동 운전 택시 사업도 확대하고 있다.2020년 캘리포니아 주의 공도 테스트의 첫 허락을 받고 사업을 시작했다.2023년 5월, 휴스턴, 댈러스의 순으로 택시 서비스를 확대했다.⑤ 폴크스바겐, 포드 등, 폴크스바겐, 포드 등 기존의 완성 차 업체는 자체의 자동 운전 SW개발을 포기하고 외주 용역화를 선택하는 경향에 있다.폴크스바겐과 포드는 2016년에 합작 법인”아르고 AI”을 설립했는데, 자동 운전 개발비의 급격한 증가로 2022년 11월에 폐업을 선언했다.·자동 운전 SW의 개발이 폐기되고 플랫폼은 발매된다는 점에서 개발 논란에서 자동 운전의 내재화를 포기한 것으로 추정된다.빗크텟크 기업 애플도 프로젝트 타이탄을 통해서 2025년 애플 카를 내놓을 예정이었다.그러나 향후 레벨 5수준의 애플 카를 2025년의 목표에서 2026년에 연기했다.·완성 차와 빅 테크 회사의 개발 과정을 염두에 두면 라이더, 레이더, 카메라 등의 관련 부품뿐 아니라 판단 기능도 중요하다.두뇌 역할을 하는 판단 기능은 HW3.0, Dojo칩처럼 알고리즘 설계 능력이다.양질과 다량의 데이터를 학습시켜야 한다는 점에서 개발 비용이 막대할 것이라고 추정된다.4. 자동 운전 관련 전장 부품이 당장 돈을 찍는 파트!① 자동 운전, 전기 자동차의 보급 확대는 전장 부품 수요 증가로 이어진다.최근 완성 차 업체가 빠른 SDV(소프트웨어 제어 차량)전환을 선포하고 차량을 제어하는 소프트웨어를 안정적으로 구동할 수 있는 하드웨어의 중요성도 동시에 드러내고 있다.ADAS(자동 운전), 커넥티드 카, 스마트 카의 소프트웨어 구동을 위해서는 그것에 맞는 전장 하드웨어 개발이 반드시 뒤따라야 한다.② 급격한 가치 사슬의 변화가 이미 진행 중인 만큼 변화를 주도하는 핵심 부품에 집중이 필요하다.전장화 경향의 가장 큰 변화가 기대되는 부품은 1)e파워 트레인(모터, 감속기, 인버터), 2)카메라 및 센서, 3)MLCC등의 수동 부품, 4)차량용 디스플레이, 5)차량용 반도체이다.③ E파워 트레인(모터, 감속기, 인버터 등)·친환경 및 탄소 감축세로 엔진 등의 내연 기관 파워 트레인 공급 업체 및 부품 수가 감소하고 e파워 트레인업자에게 혜택이 집중될 전망이다.현재도 전기 자동차의 전환에 의해서 엔진, 변속기 브레이크, 클러치, 12V배터리, 충전기 배기 시스템 등 약 113종의 부품을 배터리, 모터, 인버터가 대체하고 있다.·국내 업체 중에서 주요 업체는 LG전자(LG마그나)현대 모비스, SNT소재, 만도 등이 있다.LG전자를 제외한 업체들은 대부분 국내 OEM(현대/기아)전용의 납품이 대부분이다.·현대 자동차는 2025년까지 전 차종 SDV전환, 2032년까지 전동화 관련 36조원의 투자와 2030년 전기 자동차 판매 대수 200만대(22년 37만대)달성을 목표로 내걸었다.이로써 현대 자동차 관련 기업의 중장기적 혜택이 기대된다.국내를 포함한 북미, 유럽 등 글로벌 고객 기업에 모터, 인버터를 공급하는 LG전자도 고객 기업의 전장 전환 가속화에 따른 혜택이 기대된다.④ 차량용 카메라 및 센서·자동 운전을 위해서는 4가지 기술이 요구된다.1)환경 인식, 2)위치 인식 및 매핑 3)판단, 4)제어의 과정을 거치는데 이 중 가장 중요하고 우선 채워야 할 요건은 환경 인식이다.환경 인식을 위해서는 주변을 탐지하는 “눈(광학)”과 “감각(비 광학)”이 필요하다.”눈”의 역할을 카메라가 “감각”의 역할을 센서가 수행한다.·대부분의 자동 운전 차는 오류 검출 확률을 최소화하려는 다수의 카메라와 센서로 데이터를 탐지하는 퓨전 탐사 방식을 적극 도입하고 있다.각 카메라 및 센서별의 장점을 결합하여 데이터 중복이 있어도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서 보편적으로 사용된다.자동 운전 기술의 발전과 함께 차량용 카메라나 센서는 수량 증가와 고사양화를 따른 높은 성장이 전망된다.·카메라:차량용 카메라 시장은 21년 36억달러에서 30년 133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16%의 고성장이 예상된다.자동 운전 기술은 카메라를 이용한 시각 정보 확보가 가장 중요하다.차량용 카메라는 운전자의 안전 때문에 높은 수준의 품질 기준을 요구하면서 스마트 폰에 탑재되는 카메라보다 높은 가격(3~10배)이 책정되었다.자동 운전 수준이 높아지면서 카메라 방법도 꾸준히 오르고 있다.국내 제조 업체 가운데 엠 시넥스는 올해 6M화소의 발매(현재 시중 차량의 대부분이 2M)을 시작으로 7,10,12M화소 카메라를 고객의 의뢰에 따라서 개발 중이다.삼성 전기의 경우도 종전엔 카메라 모듈 3.0(1M)을 공급했으나 최근 북미 고객 회사로부터 전기 자동차 트럭용 카메라 모듈 4.0(5M)을 수주하면서 5배 높은 사양과 ASP상승에 따른 혜택이 기대된다.카메라 수도 점차 증가한다.수준별로 0~1에서는 3개 레벨 2~2.5기준으로 7~8개가 요구된다.레벨 3에서는 12개 이상의 카메라 모듈이 필요하다.·센서(레이더, 라이더, 초음파 센서, 적외선 센서 등);차량용 센서 시장은 21년 49억달러에서 30년 243억달러 규모로 연평균 20%의 고성장이 예상된다.테슬라와 비 테슬라 진영을 나누는 기준은 센서이다.테슬라의 경우 비용 절감 때문에 라이더, 레이더, 초음파 센서를 제외한 카메라와 센서를 사용한다.카메라의 시각 정보와 높은 사양의 AI추론을 통해서 자동 운전 시스템을 체계화했다.웨어 모, 모빌 이내에 대표되는 비 테슬라 진영의 경우 카메라의 시각 정보와 함께 레이더, 라이더 등을 활용한 퓨전 탐사 방법과 AI추론을 도입하여 보다 안정된 자동 운전 시스템을 구축했다.현재까지 안정성 평가는 라이더 및 레이더를 사용하는 비상 테슬라 진영의 우위에 있다.라이더는 레벨 3이상의 자동 운전 시스템에서 필수라고 평가되고 있다.레벨 4도약을 위한 고성능 라이더의 개발과 양산 준비도 이미 시작되었다.라이더를 공급하는 글로벌 주요 업체들은, 바다 레오, 마그나, 덴소, 콘티넨털 등이 있다.국내 업체들은 에스 오에스 랩(23년 하반기 상장 예정)가 대표적인 만도, 현대 자동차 그룹과 함께 라이더 개발 협업을 추진하고 있다.차량용 레이더는 날씨 조건이나 이물질에 강한 속도 계산이 쉽다.라이더에 비해서 정밀성(해상도)이 떨어진다는 평가를 받았지만, 이미징 레이더 기술의 등장으로 이미징 레이더 및 4D이미징 레이더가 주목된다.이미징 레이더는 전파를 송수신하는 안테나를 수평, 수직으로 배치하고 물체의 대략적인 형태를 인식할 수 있다.수준 2.5에서 핵심 센서로 각광을 받아 영상 레이더는 27년까지 연평균 109%, 4D이미징 레이더는 48%의 고성장이 예상된다.레이더를 공급하는 글로벌 주요 업체들은 콘티넨탈, 보쉬, 헤라, 엔테로바이러스 톱 아프티브 등이 있어 국내 업체들은 24년 4D이미징 레이더 양산을 목표로 하고 있는 스마트 레이더(23년 8월 상장)가 있다.⑤ MLCC등 차량용 수동 부품·차량용 MLCC는 차량 1대당 최소 3,000개(내연 기관 기준)에서 최대 15,000개 이상 탑재되고(스마트 폰 약 1,000개, 텔레비전 약 2,000개 탑재)IT기기보다 높은 가격대의 고부가 가치를 지닌다.자동차의 전장화, 전기 자동차 및 자동 운전 차 시장 확대로 전 세계의 차량용 MLCC시장 규모는 23년 29억달러에서 26년까지 40억달러로 40%성장, 연평균 11%의 고성장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된다·자동 운전 기술이 고도화할 만큼 MLCC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게 될 전망이다.다양한 센서로 수집한 대량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서 고비 사양의 CPU가 요구되며, 소비되는 전류량이 증가할 만큼 고용량 및 높은 사양 MLCC탑재가 커질 것이다.·국내 업체 중 차량용 MLCC및 수동 부품을 공급하는 업체들은 삼성 전기, 삼화 캐패시터, 아모텍이 있다.그 가운데 삼성 전기는 주요 사업부에 전장 전담 조직을 신설하고 전장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삼성 전기 차량용 MLCC글로벌 점유율은 2022년 기준으로 13%로 5년간 3배의 성장률을 기록했다.⑥ 차량용 디스플레이·22년 차량용 대형 디스플레이 출하량(9인치 이상)은 약 7800만대로 전년 대비 29%의 성장률을 기록했다.TV/IT기기의 출하 감소와 대조적인 모습이다.전기 자동차 자동 운전 차의 보급이 확대되면서 인포테인먼트 및 텔레 메티크스 기능을 강화하면서 차랑용 디스플레이 산업이 성장하고 있는 것은 분명하다.· 차량용 디스플레이는 용도와 위치에 따라 계기판(ICD), 센터스택디스플레이(CSD), 리어시트엔터테인먼트(RSE), 헤드업디스플레이(HUD), 사이드/룸미러디스플레이 등으로 구분된다.·CSD가 65%로 가장 많이 출하량의 비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차량용 디스플레이에서 가장 크고 인 포테잉멩토시스템를 구동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한다.ICD25%의 비율을 차지하는 차량의 첨단 장치화로 기존의 아날로그 계기판의 디지털 전환을 통한 CSD보다 높은 출하량의 성장률을 보였다.자동 운전의 보급과 엔터테인먼트 기능이 강화되면서 디스플레이의 수량 확대 여력이 충분히 있다고 예상된다.·차량용 디스플레이의 보급과 대형화는 자동 운전의 발전에 따른 필수적이다.차량의 상태를 그래픽화해서 운전자가 명확히 인식하게 표시해야 하며 자동 운전의 경우, 넓은 디스플레이를 통해서 카메라와 센서로 받아들이는 주변 환경에 관한 정보를 선명히 표시해야 한다.뿐만 아니라 높은 단계의 자동 운전 기술이 적용될 정도로 탑승자로 인포테인먼트 기능을 제공하기 위한 보다 크고 많은 디스플레이 보급이 필요하다.※참고자료① 전장용 디스플레이 – 자동차 디스플레이 정리문전장용 디스플레이-자동차 디스플레이[산업을 들여다보았다]전장용 디스플레이(자동차 디스플레이)1. 전장용 디스플레이(자동차 디스플레이)란?① ①…m.blog.naver.com② 디스플레이 – OLED 사이클 컴백!!! 정리문디스플레이 – OLED 사이클 컴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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