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 자동차와 프랑스의 르노의 자본 관계의 재검토 협상이 막바지로 치닫고 있습니다.르노 닛산 출자 비율을 현 43퍼센트에서 15퍼센트로 낮추는 방안이 유력합니다.르노가 설립할 예정인 전기 자동차의 신설 회사는 닛산과 제휴를 맺은 미쓰비시가 함께 출자를 검토하고 있습니다.합의는 11월 중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르노 닛산의 출자 비율을 15퍼센트로 낮추면 르노와 닛산 두 회사가 15%씩 출자하게 됩니다.1999년에 르노와 닛산이 자본 제휴를 한 후 2002년에 현행 계약 내용이 원형으로 되었습니다.그리고 2005년 2012년 2015년 3차 개정이 되었습니다.르노와 닛산이 갖는 양측의 주식 수는 상한이 결정되고 있었습니다.르노는 최대 44.4%까지 닛산의 주식을 가질 수 있지만, 닛산이 가진 르노의 주식은 원칙 15%가 상한이었습니다.현재 르노 닛산의 의결권을 갖고 있는데, 닛산은 르노의 의결권을 갖고 있지 않아 르노는 닛산에 대한 강한 지배력을 갖고 있는 불평등한 관계였어요.이번 제휴를 강화하려면 자본의 대등한 관계가 필요하다는 게 관계자의 견해입니다.
닛산자동차와 프랑스 르노의 자본관계 재검토를 둘러싼 협의가 막바지로 치닫고 있습니다. 르노의 닛산 출자 비율을 현 43%에서 15%로 낮추는 방안이 유력합니다. 르노가 설립할 예정인 전기차 신설회사에는 닛산과 제휴를 맺은 미쓰비시자동차가 함께 출자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합의는 11월 중순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르노의 닛산 출자비율을 15%로 낮추면 르노와 닛산 양사가 15%씩 출자하게 됩니다. 1999년 르노와 닛산이 자본제휴를 한 이후 2002년 현행 계약 내용이 원형이 됐습니다. 그리고 2005년, 2012년, 2015년의 3회 개정이 되었습니다. 르노와 닛산이 가진 양측의 주식 수는 상한선이 정해져 있었습니다.르노는 최대 44.4%까지 닛산 주식을 가질 수 있지만 닛산이 가진 르노 주식은 원칙적으로 15% 상한선이었습니다.현재 르노는 닛산 의결권을 갖고 있지만 닛산은 르노 의결권을 갖고 있지 않기 때문에 르노는 닛산에 대한 강한 지배력을 가지고 있는 불평등한 관계였습니다. 이번 제휴를 강화하려면 자본의 대등한 관계가 필요하다는 것이 관계자들의 견해입니다.